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낙안읍성 자연휴양림과 금전산 산행

728x90

카메라에 담긴 사진을 정리하다가 지난 가을에 다녀 온 순천낙안읍성 자연휴양림과 금전산에서 찍은 사진을 찾았습니다. 그땐 분명 블로그에 포스팅 하려고 사진을 찍었을텐데 아이들과 캠프를 다녀와서는 까맣게 잊어버리고 여러 달을 지냈습니다. 


첫째 날은 아이들과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에서 자연체험과 여러가지 놀이를 하면서 보내고 둘째 날 일곱 살 아이들과 금전산 등산에 나썼습니다. 아이들은 여름에 지리산 노고단도 다녀왔기 때문에 별 어려움 없이 금전산도 올라갈 수 있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금전산은 높이가 많이 높지는 않았지만 저희가 올라갔던 코스는 경사가 많이 가파르더군요. 휴양림에 설치된 간이 지도로는 몰랐는데, 나중에 포털에서 서비스하는 지도를 살펴보니 저희가 올라갔던 코스가 가장 단거리 코스인대신 경사는 아주 가파른 길이었습니다. 


아래 지도에 파란색으로 표시된 코스가 제가 다녀 온 길입니다. 일곱 살 아이들과 낙안읍성휴양림을 출발하여 능선까지는 함께 갔으나 아이들이 많이 힘들어하여 왔던 길로 되짚어 하산하고, 저 혼자 금전산 정상과 금강암을 거쳐서 하산하였습니다. 



금전산(金錢山 667.9m) 정상에 오르면 순천 낙안읍성을 한 눈에 내려다 볼 수 있는데, 호남정맥을 이루는 조계산에서 뻗어나온 지맥이라고 합니다. 금전산 정상과 금강암으로 이어지는 능선에 오르면 발 아래로 낙안읍성을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멀리 벌교까지 내다볼 수 있습니다.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을 출발하여 다시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으로 돌아오는 코스는 경사가 심해 가파르고 미끄러지기 쉬운 곳이 많았습니다. 가파른 길을 오르내리기 때문에 힘은 들지만 탁트인 전망과 기암들이 시야에 들어와 기분 좋은 산행을 할 수 있었습니다.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에서 금전산 정산으로 가는 길에 있는 작은 동굴입니다. 아이들에게는 동굴이 아주 신기한 곳이지요. 입구에 서서 작은 동굴 안으로 소리도 지르고 돌멩이도 던져보았지만, 컴컴한 굴속으로 들어가는 녀석들은 없었습니다. 


능선에 올라서서 아이들과 헤어졌습니다. 가파른 계곡 길을 올라 온 아이들은 능선에 설치된 의자에 앉아 준비해 온 간식을 나눠먹고 올라왔던 길을 되돌아서 자연휴양림으로 내려갔습니다. 


저 혼자 정상을 향해 걷기 시작하였습니다. 멀리서 금전산 정상이라 생각되는 봉우리를 보고 빠른 걸음으로 걸었지만 예상보다 정상은 훨씬 멀었습니다. 초행 길이라 길이 서툴러 걱정이 많이 되었는데, 마침 표지판을 설치하러 온 작업 인부들을 만났습니다. 



표지판 설치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다는 생각을 하면서 걸었는데, 정상에 도착해보니 능선 길에 있는 표지판을 새로 설치하는 작업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작업하시는 분들에게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으로 하산 하는 길을 물었지만, 길을 아는 분이 없었습니다. 


몇 분에게 길을 물었지만 모두 '낙안 온천'으로 가른 길만 있다고 하시더군요. 낙안온천으로 내려가는 길을 따라 걷다보니 '금강암'이 나오고 금강암이 있는 곳에서 '낙안읍성 휴양림'으로 가는 표지판을 찾았습니다. 금전상 정상에서부터 금강암을 지나서 걷는 길은 모두 오른쪽으로 낙안읍성과 벌교를 바라보며 걷는 길입니다.



산 아래 옹기종기 초가지붕이 모여있는 낙안읍성이 마치 모형처럼 보이더군요. 산길을 따라 걷는 동안 여러 각도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었습니다. 마을을 둘러싸고 있는 읍성의 윤곽이 멀리서도 뚜렷하게 보입니다. 



금전상 정상 바로 아래에 한적한 암자가 있습니다. 마치 아무도 없는 암자처럼 조용하더군요. 정상에서 내려오는 길은 암자를 스쳐지나야 하는데 인기척이라고는 없었습니다. 


화려한 단청 같은 것이 없는 소박한 기와 건물 한채가 전부였습니다. 수행하는 분이나 머무를 수 있는 도량이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차가 올라갈 수 없는 것이니 식재료는 모두 산아래에서 지고 올라와야 할 것 같더군요. 



금전산 정상에서 금강암을 거쳐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으로 내려가면서 찍은 하늘입니다. 구름이 조금씩 흩어져 있고 하늘은 맑고 푸르렀습니다. 



멀리 전망대가 보입니다. 전망대에서면 발 아래 낙안읍성 뿐만 아니라 멀리 벌교까지 바라볼 수 있습니다. 



낙안읍성 자연휴양림으로 돌아오니 정말 힘들고 지치더군요. 많이 걷지 않았지만 마음이 급해 빨리 걸었기 때문에 몸이 많이 지쳤습니다. 내리막 길을 급히 내려오느라 빠르게 걸었더니 발바닥도 많이 아프더군요. 



낙안읍성 휴양림에서 금강암을 거쳐서 금전상 정산으로 가는 길 입니다. 이 길 표시가 제대로 되어있지 않아서 휴양림 안에서 이 길을 찾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통나무로 된 산장(방갈로) 옆으로 금강암과 금전산 정산으로 가는 길이 있습니다. 



햇살이 따뜻하고 바람이 들지 않아 아늑한 느낌이 들더군요. 정상에서 내려와 이곳에 혼자 앉아서 한 참 동안 다리 쉼을 하고 내려왔지만, 능선에서 헤어졌던 일곱 살 아이들은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내려 오는 길도 가파르고 험해서 쉬엄쉬엄 내려오느라 시간이 많이 걸렸다고 하더군요.


금전산은 일부러 다시 등산 하러 갈 일은 없는 산일 것 같습니다만, 낙안읍성자연휴양림에서 하룻 밤을 자게 된다면 꼭 한 번 올라가 볼만한 산입니다. 순천낙안읍성과 벌교를 향해 탁 트인 전망하는는 일품입니다. 





728x90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전라남도 순천시 낙안면 |
도움말 Daum 지도






Trackback 0 Comment 0
엉터리 교통수요 예측은 왜 반복되는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1일 방송분) 전국에서 가장 비싼 유료 도로..

신용카드 캐시백 포인트 나는 반댈세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8일 방송분)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1년..

전기차 좋은데...폐 배터리는 어쩌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14일 방송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해외직구 4조원...소비자 피해예방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7일 방송분)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꾸..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

블로그 방문자 1000만명 자축

블로그 운영 13년 만에 1000만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2008년 9월 6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니 12년 6개월여 만에 <1000만 방문자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은 2008년 9월 3 ~ 5일까지 다음세대..

4년 만에 알아 낸 대기전력 차단 콘센트 사용법

마산YMCA 새 회관에 입주한지 4년이 지났습니다. 새 회관 전기 콘센트 30% 이상은 대기전력 차단콘센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반콘센트 4구 자리인데, 대기전력 차단콘센트 1개가 포함된 3구콘센트로 설치되어 있었습니다.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