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

MSL EMP-100 고장이 의심되면?

by 이윤기 2016. 11. 2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소형 휴대용 앰프는 가벼운 무게와 가성비 높은 앰프 성능 때문에 여러 행사에 요긴하게 사용됩니다. 제가 일하는 사무실에도 아래 사진으로 보시는 MSL EMP-100 모델 소형 앰프가 있습니다. 


출력이 100W에 불과하지만 실내에서 진행하는 행사나 거리 캠페인 등을 할때 아주 편리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입한지 5~6년이 지났는데도 여전히 훌륭한 성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구입 후 5년쯤 지나고나니 사용하면서 가장 큰 불편이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는 것이었습니다. 구입 초기에는 2~3시간 진행하는 행사도 배터리만으로 가능하였는데, 5년쯤 사용하고나니 풀 충전을 해도 20분을 버티지 못하더군요. 


결국 앰프를 좀 더 오래사용하기 위해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 가격이 정확기 기억나지 않는데, 지난 봄에 대략 4~5만원 정도에 정품 배터리 교환을 하였습니다. 택배로 제조회사에 보냈더니 배터리 교체와 함께 전체적인 기술 점검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주) 엔터기술 A/S센터

경기도 부천시 오정구 오정동 156-7/ 032-680-9000



한편, 지난 봄에 배터리를 교환하고 나서 예전 구입 초기 성능의 90% 정도를 회복한 이 앰프를 잘 사용하였는데, 최근에 갑자기 다른 고장이 나는 바람에 고치느라 여러가지 시행착오를 경험하였습니다. 


멀쩡하게 사용하던 앰프가 갑자기 소리가 나지 않는겁니다. 


1) 무선 마이크의 배터리를 교체하였습니다만 여전히 소리가 나지 않더군요. 

2)  AV 입력 단자로 스마트폰을 연결하여 음악을 틀었더니 잘 나오더군요.(앰프 전체가 고장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

3) 아무리 앰프와 마이크를 살표봐도 원인을 찾지 못함 - 구글링으로 "MSL EMP-100 고장" 검색했더니... 다른 사용자의 질문이 올라와 있었음. 


"앰프에 있는 볼륨 조절기 옆 노란색 불이 깜박이는데 문제가 있는건가요"라는 질문이 올라와 있기래, 앰프를 다시 살펴봤더니 똑같은 증상을 보이고 있었음. 


이 오류메시지를 읽다가 불현듯 주파수가 맞지 않아서 생기는 현상일 수도 있겠다는 판단을 하였고, A/S를 보내기 전에 주파수 변경을 시도해보았음. 


무선 마이크의 주파수가 변경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주파수 변경을 시도해보았습니다. 기능 설정이 복잡해서 금방 변경이 되지는 않았지만, 메뉴 버튼을 누르다보니 주파수 변경이 가능하더군요. 


무선 주파수를 차례차례 바꾸면서 살표보니 계속 깜박이던 노란색 불빛이 어느 순간 깜박임을 멈추가 밝게 켜졌습니다. 마이크를 테스트해보니 소리가 잘 나더군요. 그동안 갑자기 소리가 안 났던것은 무선마이크와 수파수가 맞지 않아 생긴 현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주파수를 새로 맞추는 간단한 작업으로 앰프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같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비슷한 고장으로 고민하고 계신다면 이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비슷한 증상이 다시 나타날 때 저도 참고 할 수 있도록 블로그에 기록으로 남겨둡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