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디지털

구글 Meet, 무료로 회원들과 화상회의

by 이윤기 2020. 8. 2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랑제일교회와 광화문 집회로 코로나-19 감염이 확산되면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가 시작되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 진행 예정이었던 행사와 회의가 줄줄이 취소되고 있고, 마산YMCA 회관에도 외부인 출입이 금지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회원 모임을 온라인으로 진행하기 위하여 구글 Meet 사용 방법을 저희 실무자들과 공유하려고 합니다. 대체로 줌(Zoom) 사용을 많이 하는 것 같은데, 마침 마산YMCA는 테크숩코리아를 통해 비영리단체용 구글 G-suit을 사용하고 있어서 9월말까지는 구글 Meet을 유료 버전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상황이 길어지면 구글이 무료 사용 기간을 연장할 것이라고 추측해봅니다.)

일단 컴퓨터나 노트북에서 구글 Meet을 사용하는 것은 무척 간단합니다. 구글 사이트에 가서 위 사진처럼 타일 메뉴를 누르면 여러가지 구글 서비스가 추가로 열리고 그 중에 Meet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론 구글 계정에 로그인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합니다. 

구글 Meet를 누르면 위 화면 처럼 <회의 시작 또는 참여>라는 새로운 메뉴가 열립니다. 그냥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됩니다.  아 ~ 설명이 하나 빠졌는데 노트북은 대부분 카메라와 마이크가 내장 되어 있습니다만, 데스크탑 컴퓨터의 경우에는 외장 카메라와 헤드셋 같은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그냥 노트북이 편합니다.)

회의를 시작하려면 회의실 이름을 하나 정해주어야 합니다. 저는 MASAN-YMCA-YUNGI 라고 정해보았습니다. 여기는 한글로 회의실 이름을 만들 수가 없네요. 영어로 이름을 만들어 주셔야 합니다.  이름을 정한 후에 <계속>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짜~잔~ 노트북 카메라를 통해 제 얼굴이 나오는 걸 보니 회의실이 만들어졌습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지금 이 회의실에는 저 혼자 밖에 없습니다. 다른 참가자를 초대하려면 <지금 참여하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다른 사람을 초대하는 방법은 두 가지입니다. 위 화면에서 보시는 것처럼 <1참여 정보 복사>가 있습니다. 참여 정보 복사하기를 클릭하시면 링크 주소가 복사됩니다. 카카오톡 친구나 단톡방에 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시면 링크를 따라 들어와서 회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나 노트북에서는 링크만 클릭하면 구글 계정을 통해서 참여가 가능하고,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앱 스토어에서 먼저 Meet 앱을 설치하셔야 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2 사용자 추가>입니다. 사용자 추가를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를 추가할 수 있는 목록이 나타납니다. 

내 구글 주소록에 있는 사람들이 나타나는데요. 회의에 초대하고 싶은 사람이 이 주소록에 있는 경우 클릭하셔서 바로 초대하시면 됩니다.  제 경우는 일단 단톡방에 사람들을 초대하고 링크를 따라 들어오게 하는 1번 방법이 더 편리하였습니다. 

회의를 하다가 추가로 링크를 보내 사람들을 초대해야 하는 경우 화면 맨 왼쪽 아래에 있는 회의실 이름 <masan-ymca-yungi>를 클릭하시면 위 화면처럼 <참영 정보 복사>메뉴가 다시 나타납니다. 문자나 카톡으로 주소를 보내시면 회의 중간에도 추가로 참가자를 초대할 수 있습니다. 

상세한 메뉴를 보시려면 1번 추가 메뉴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우선 회의 내용을 녹화하시려면 <회의 녹화 시작>을 누르시면 됩니다. 구글 드라이버에 저장이 된다고 합니다. 레이아웃 변경이나 다른 메뉴는 별로 중요한 것 같지 않습니다.

2번 발표 시작을 누르면 영상이나 PPT 화면을 참가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추가 메뉴가 나옵니다. 제가 테스트를 해보니 발료 자료를 공유하려면 모니터를 2대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더군요. 노트북에 추가로 모니터를 하나 연결하여 그래픽 속성으로 가서 화면 복사말고 화면 확장 메뉴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뭔 말인지 모르시는 분들은 따로 카톡 보내주세요.)

3번은 내 카메라를 끄고 켜는 스위치 입니다. 5번은 내 마이크를 끄고 켜는 스위치입니다. 4번은 회의실에서 나갈 때 누르시면 됩니다. 

자, 이제 스마트폰으로 회의에 참여하는 회원들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에 Meet를 설치해야겠지요. 아래 화면을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1. 앱스토어로 가서 Meet로 검색하시면 Google Meet 앱이 나타납니다. 스마트폰으로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2. 스마트폰에서 Meet 앱을 누르면 실행이됩니다. 

3. 첫 화면이 세 번째 화면입니다. "비디오 및 카메라 엑세스"를 요청하면 허용해주시면 됩니다.  계속을 클릭하면 바로 화상회의 화면이 열립니다.(단 구글에 로그인이 되어 있는 경우만 그렇습니다. 로그인이 되어 있지 않은 분들은 자신의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