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4년 묵은 김치와 도다리 새꼬시

728x90
푸른 빛이 도는 도다리 새꼬시를 4년 묵은 김장 김치에 싸서 먹는 맛 ! 회를 김치에 싸서 먹는다는 말 들어보셨나요?

"ㅋㅋ~ 안 먹어 봤으면 말을 하지마세요"

진전면 창포만에 있는 창포마산횟집은 오래 묵은 김치로 유명한 집입니다. 지난 주 목요일, 마산에서 고성동해면으로 가는 '동진교' 바로 못 미친 곳에 있는 '창포 마산횟집'에서 도다리회를 먹었습니다.
 
제가 속해 있는 단체에서 일하는 동료들과 함께 이른바 '회식'을 하러 갔습니다.
단체 살림이 넉넉하지 않기 때문에 자연산 도다리회를 먹는 '호사'를 누리는 일은 흔한 일이 아닙니다. 몇 차례 행사를 치르면서 생긴 공동식사 비용을 모아서 3년 만에 '창포 마산횟집'을 다시 찾았습니다.

4년 묵은 김치와 도다리가 만날 때

차를 타고 가면서 전화로 예약을 했더니, 도다리 값이 금다리더군요. 2인분에 5만원, 3~4인이 먹을 수 있는 큰 접시 한 접시에 8만 5천원이라고 하더군요. 차 안에서 잠시 의논을 한 끝에, 오랜 만에 마음 먹고 나왔으니 비싸도 한 번 먹어보자고 뜻을 모았습니다.

어휴 ~ 두 테이블이면 횟값만 17만원, 술 값고 식사비를 합치면 20만원이 훌쩍 넘을 것이 분명하였습니다. 아무튼 "오늘은 눈 딱감고 먹어보자"는데, 모두 의견을 모았습니다.

계절에 따른 횟감을 이야기 할 때, 이른바 봄 도다리, 가을 전어라고 합니다. 봄에 도다리회가 가장 맛있을 때 라는거지요. 제철 음식은 값이 싸야 하는데, 지구온난화와 엘리뇨로 인한 수온 변화 때문에 도다리가 많이 잡히지 않아 값이 비싸졌다고 하더군요.    


창포 마산횟집은 마산에서 통영으로가는 국도에서 고성 동해면으로 가는 길로 좌회전을 해서 가다가, 몇 년전에 생긴 동진교에 조금 못미쳐 오른 편에 있습니다. 동진교를 건너면, 이봉주 선수가 연습을 하던, 이봉주 마라톤 연습코스가 나오지요.  

마산 - 통영 국도에서 동해면으로 가는 길로 좌회전을 하면, 왼편으로 아름다운 창포만이 펼쳐집니다. 길가 표지판에는 '한국의 아름다운 길'이라는 팻말이 붙어있습니다. 물론 표지판이 있기 때문에 아름다운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바닷길을 바라보며 가다가 '표지판'을 발견하면 과연~ 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는 뜻 입니다.

차를 천천히 몰고 가거나 혹은 걸어서 가면 더 아름다운 정취를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차들은 씽씽 달리고 아직 공사 중인 구간도 많으며 보행자도로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아 걷기에 위험해 보이기도 하였습니다. 

바닷가에는 태풍 매미 이후에 인공 방제 언덕을 쌓아서 경관을 망쳐 놓았습니다. 특히 횟집에서 바다를 바라보는 경관을 콘크리트 장벽이 가로 막아 흉물이 되어있습니다.


창포마산횟집 앞에는 콘크리트가 막혀 있지 않아서 바다를 바라보는 경관도 좋은 편입니다. 다만, 아직 도로확장공사가 진행 중이어서 조금 어수선하기는 합니다.



저희 도착했을 때는 이미 상이 차려져 있더군요. 시내에 있는 횟집들 처럼 여러가지 '찌개다시'가 나오지는 않습니다. 메인 메뉴인 '회'를 준비할 동안 잠시 궁금한 입을 다실 수 있는 정도지요. 미리, 전화로 예약을 했더니, 자리에 앉자마자 곧 도다리회가 나왔습니다. 

접시에는 도다리회외에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그냥 회만 한 접시 가득 담겨 나오지요. 회를 좋아하는 제 동료 하나는 횟집에서 접시에 '회'말고 이것 저것 올려서 나오는 것이 가장 싫다고 하더군요. 이 집도 도다리새꼬시만 한 접시씩 가득 담아 내왔습니다.




푸른 빛이 도는 도다리 새꼬시를 4년간 땅속에서 묵혀 낸 신김치와 곁들여 싸 먹는 맛이 카~ 죽입니다. 손바닥에 상추나 깻잎을 얹고, 그 위에 4년 묵은 신김치를 올리고 도다리 새꼬시를 한 젓가락 푹 떠서 놓고, 초고추장 대신에 생된장을 넣고, 매운풋고추를 넣어 싸 먹는 맛 최고 입니다.(글을 쓰는 동안 또 침이 넘어가는군요.)

빼째 썰어낸 새꼬시의 약간씩 오도록 씹히는 맛도 일품입니다.
소주 한 잔 마시고, 도다리 묵은 김치쌈 하나 먹고, 매실주 한 잔 마시고, 도다리 묵은 김치쌈 하나 먹고...주거니 받거니 하며 식도락을 즐겼습니다. 모두 다섯 병을 비웠으니 술을 안 먹는 두 사람을 빼고, 1인당 1병씩 먹은 셈입니다.

살아있는 생선으로 끓인 매운탕

회를 먹고는 매운탕을 시켰습니다. 그런데, 이 집 매운탕은 다른 횟집과 차원이 다릅니다. 회를 떠고 남은 생선뼈를 가지고 매운탕을 끓이지 않습니다. 횟감으로 사용하는 살아있는 활어를 사용하여 매운탕을 끓여줍니다. 저희가 간 날은 우럭매운탕을 끓여주더군요. 커다란 뚝배기에 어른 손목만한 우럭 세마리씩이 들어간 매운탕이었습니다.

물론, 다른 횟집과는 달리 매운탕값도 제대로 받습니다. 회를 먹고나서 매운탕을 시켜도 매운탕 값을 따로 2만원씩 받으니까요. 그렇지만, 회를 썰고 남은 뼛 사이에 붙어 있는 생선살을 발라 먹는 것과는 차원이 다릅니다. 회를 배불리 먹고도 매운탕이 나오면 쉽게 숟가락을 내려놓을 수가 없는 깊은 맛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도 4년 묵은 신김치와 함께 밥을 싸서 매운탕과 먹는 맛이 일품입니다. 밥과 함께 정갈한 밑반찬이 몇가지 나오기는 하지만, 그 맛이 묵은 김치에 비할 수는 없습니다. 된장을 넣어 삭힌 깻잎 김치도 매운탕과 잘 어울리는 밑반찬이기는 합니다. 그래도 묵은 김치에는 비할 수 없지요.

4년 동안 땅속에 묻었다가 꺼내서 손님들에게 내놓는다는 이집 김치는 생각만큼 그리 시지는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신맛과 함께 묵은 김치에서 우러나는 깊은 시원한 맛이 생선회와 잘 어울립니다. 생선회를 김치에 싸서 먹는 특별한 맛을 즐길 수 있는 곳입니다.

728x90






Trackback 0 Comment 1
  1. 복댕이 2009.04.28 23:20 address edit & del reply

    매운탕 사진이 없어 아쉽네요~그 맛있는 것을 ㅋㅋㅋ

신용카드 포인트 현금으로 찾으세요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7월 5일 방송분) 경제활동인구 1인당 평균 4장의..

엉터리 교통수요 예측은 왜 반복되는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1일 방송분) 전국에서 가장 비싼 유료 도로..

신용카드 캐시백 포인트 나는 반댈세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28일 방송분) 코로나-19 재난 상황이 1년..

전기차 좋은데...폐 배터리는 어쩌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14일 방송분) 황사와 미세먼지가 심각한 사회..

해외직구 4조원...소비자 피해예방은?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6월 7일 방송분) 인터넷과 IT기술의 발전으로 꾸..

수제향초 선물 7년 징역도 과잉처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1일 방송분) 지난 방송에서 수제비누를 만들..

수제비누 선물이 불법? 참 납득안되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24일 방송분) 기후위기와 환경 오염이 심각해..

'하얗고 큰 꽃' 좋아하는 아들 생각에 심은 나무

지난봄에 세상을 살면서 처음으로 나무 세 그루를 심었습니다. 오십 년을 훨씬 넘게 사는 동안 나무를 베어 만든 종이를 얼마나 썼을까요? 공부방을 가득 채운 책들만 해도 나무 수백 그루는 베어내지 않았을까 싶은데... 무심하게..

통풍, 3년간 발병 안하면 완치 판정?

[통풍일기 ⑧] 통풍, 봉침, 한약, 환약...한방치료 후 재발 안 해 [연재기사] 2018/04/30 - [숨 고르기] - 채식에 운동까지 하는데, 왜 내게 이런 병이... 2018/05/04 - [숨 고르기] - "통풍은 ..

경남 청년 정책...시군은 더 노력해야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7일 방송분) 지난 3월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백신, 아이들 위해 어른은 다 맞아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10일 방송분) 지난 2월 26일 첫 코로나 ..

우후죽순 지자체 배달앱, 성공할까?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5월 3일 방송분) 지난해 4월 민간 플랫폼 사업자..

전기차 배터리, 3분만에 교체가 답이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26일 방송분) 기후변화 시대, 전기자동차와 ..

1사람이 주택 1880채? 이게 말이 되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2일 방송분) 한국토지주택공사 직원들의 3기..

지역주택조합 10개중 2개 성공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5일 방송분) 지난 연말 부동산 투기과열지구로..

마산해양신도시 난 개발 막으려면?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4월 19일 방송분) 지난 4월 15일 창원시가 마..

LH 쪼개도 좋은데 경남에 있어야 한다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3월 29일 방송분) 지난 3월 2일 참여연대와 민..

1000억 낭비 재보궐선거... 없앨 묘수?

창원 KBS1 라디오 <시사경남>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이 포스팅은 4.7 재보궐 선거 이전에 작성되었습니다..

코로나 결혼식 취소, 변경 소비자만 손해보나?

코로나19 시대, 달라진 예식장 계약 코로나-19와 함께 보내는 시간이 1년을 넘어가면서 우리 생활의 많은 부분이 달라졌습니다만, 그중에도 특히 많이 달라진 풍속도가 바로 결혼식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늘은 코로나-19 시대에 ..

블로그 방문자 1000만명 자축

블로그 운영 13년 만에 1000만 방문자가 다녀갔습니다. 2008년 9월 6일부터 블로그를 시작하였으니 12년 6개월여 만에 <1000만 방문자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은 2008년 9월 3 ~ 5일까지 다음세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