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내 블로그 130만원, 당신 블로그는 얼마?

by 이윤기 2009. 6. 6.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블로그를 둘러 보다 광고를 클릭해서 따라가보니 '블로그 얌'이라는 재미있는 싸이트가 있더군요. 블로그의 가치를 금액으로 평가해서 알려주는 재미있는 서비스를 하고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 주소와 몇 가지 정보를 입력해보았습니다. 곧바로 평가가 이루어지지 않고, 시간이 걸리는 경우는 E-mail 로 알려주겠다는 메시지가 나오더군요. 잠깐 다른 일을 하는 동안 E-mail이 도착하였습니다. E-mail을 따라가보니 아래 그림과 같은 화면이 열리더군요.


블로그 가치를 평가한 그날까지 제 블로그에 올라 온 글은 모두 285개, 댓글은 1313개 그리고 엮인글은 모두 113개였으며, 제 블로그 값어치는 1,266,380원이었습니다. 브랜드 지수는 972,486원, 미디어 지수는 293,894원입니다. 브랜드 지수나 미디어 지수가 무슨 뜻인지 잘 모르지만 이런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블로그 가치, 일주일새 10만원 증가

브랜드 지수는, 평가 블로그를 독립적인 브랜드로서 평가 했을 때의 지수, 미디어 지수는 평가 블로그를 미디어로서의 가치를 평가했을 때 지수를 말한다고 합니다. 제 블로그는 지난 일주일 사이에 가치가 조금 더 높아졌네요. 이번주에는 1,329,050원으로 높아졌습니다.



기분 좋게도 그래프를 보면, 제 블로그 값어치는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2008년 9월에 블로그를 시작했는데, 한 번도 내려가지 않고 꾸준한 상승을 이어가고 있더군요. 블로그얌의 가치평가 지표를 살펴보면, 포스트를 직접 생산하는지, 많은 사람에게 인정 받고 있는지, 방문자를 위한 배려가 있는지 뿐만 아니라 기타 블로그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조건이 있는지와 실물 시장기준을 반영하였다고 합니다.


아무튼, 위와 같은 기준으로 제 블로그를 평가했을 때, 1,329,050원이라고 합니다. 적어도 저는 반드시 제가 쓴 글만 포스팅 한다는 첫 번째 원칙 잘 지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종합평가에서 "친절함과 꼼꼼함으로 블로그 방문자를 배려하는 친절한 쥐장"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블로그 얌은 평가 블로그에 대한 기본적인 통계정보도 제공해 줍니다. 총 포스트 수, 총 댓글 수, 총 엮인글 수 같은 기본통계가 월별 그래프로도 나옵니다. 제 블로그는 지금까지 297개 포스트, 1,349개 댓글, 그리고 120개의 엮인글이 엮여있다는 통계자료가 나오더군요.

아울러 제 블로그의 주요 태그는 1위 미국, 2위 어린이, 3위 이명박, 4위, 자전거, 5위 학교 순이었습니다. 제 블로그의 주요 포스트로 아래 다섯 개 기사가 선정되었더군요. 사실, 5개 기사가 어떤 기준으로 선정되었는지는 저도 잘 모릅니다.




뭐, 솔직히 누가 제 블로그를 130만원에 사겠다고 하면 팔 생각이 조금도 없습니다. 열 배를 준다해도 글쎄요, 한 백 배쯤 준다고 하면 깊이 생각해보겠습니다만. 저 뿐만 아니라 공 들여서 블로그를 가꾸어 온 많은 블로거들이 아마 같은 마음일 것 입니다. 어쩌면 돈으로 평가 받는 것 자체가 싫은 블로거들도 있을지 모릅니다.

그런데도, 블로그 값어치를 아주 명료하게 금액으로 평가 받는 재미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냥 주먹구구식 평가도 아니고 나름 평가 지표와 틀을 가지고 평가하기 때문에 매 시기시기마다 블로그 활동을 평가해 볼 수도 있을 것 같구요.

여러분 블로그도 한 번 평가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