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

친환경 건축의 모든 것 배운다

by 이윤기 2009. 9. 1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창원YMCA 회관은 경남지역의 대표적 친환경 건축물입니다. 벽면녹화, 옥상녹화, 태양광발전시설, 빗물이용시설, 친환경도료, 에코블록, 절수기, 친환경형광램프 등의 시설을 갖춘 친환경 건축의 교육장이라고 할 만한 시설을 가지고 있습니다.

▲ 창원YMCA 회관, 건축조감도


참고로 창원YMCA 회관은 친환경 건축물 예비인증(주택도시연구원)을 받았으며, 햇빛발전소 발전사업 허가(경상남도), 빗물이용시설 설치확인(창원시) 등 친환경 건축물로서 공식적인 승인절차를 받은 대표적 건물입니다.

실제로 창원YMCA 회관을 설계하고 건축하는 동안 창원YMCA 지도자들과  설계자인 신삼호 건축사(U&A 건축 대표 건축사)는 국내의 유명 친환경 건축물을 빠짐없이 둘러보고 계획을 세웠다고 합니다. 기초공사부터 내장재까지 친환경·재활용 건축자재를 사용하고, 태양광 발전 및 빗물 활용시설, 천연가스 냉난방 시설을 갖춰 건물 자체가 하나의 환경교육장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관련기사 2008/12/24 - [세상읽기] - 이것이 친환경 생태건축이다 !>


건물 준공 이후 현재까지 많은 신문, 방송에서 친환경 건축물로 소개되었고, 친환경 건축에 관심있는 공무원, 일반시민들의 방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런 시민들의 관심에 호응하여 친환경 건축 경험을 가진 창원YMCA가 주관하고, 건축관련 여러 단체와 기관이 공동으로 주최하여 '제 1기 친환경 건축학교'를 개최합니다.


9월 16일(수) 개강하는 이번 강좌는 총 9개 강좌와 1회의 친환경 건축 답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친환경 건축의 패러다임과 친환경건축을 통한 지속가능도시만들기와 같은 총론 강의 뿐만 아니라 친환경 건축설계, 흙 건축 공법, 에너지 절약을 위한 건물, 옥상 및 벽면 녹화, 에너지 제로 하우스 같은 구체적 사례를 심층적으로 공부하는 강좌입니다.

내일부터 개강입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오늘 바로 신청하셔야 합니다.



한편, 9월 17일(목, 오전 10시 ~ 오후 3시 30분 )에는  대한건축사회 부울경지회, 창원YMCA, 녹색경남21추진협의회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살기 좋은 친환경 도시를 위한 사례발표회'도 개최됩니다.

제 1 주제는 '친환경 공동주택 조성방안, 제 2주제는 환경수도의 생태주거단지 조성방안이라고 합니다. 토론회 역시 친환경 건축 사례와 친환경 건축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아래는 창원YMCA 친환경 건축을 소개하는 안내장입니다. 건물 구석구석에 숨어있는 친환경 건축을 한 눈에 알기쉽게 정리하였습니다. 안내장을 들고 창원YMCA 회관을 살펴보는 것도 친환경 건축을 배울 수 있는 적지 않은 공부가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