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읽기-행정구역통합

2010년 7월 마산, 진해는 사라진다

by 이윤기 2009. 12. 7.
728x90
오늘 마산시의회와 진해시의회가 마산, 창원, 진해 행정구역 통합을 의회의결로 통과시켰다고 합니다. 창원시의회가 같은 결정을 하는 경우 마산, 창원, 진해는 내년 지방선거 이전에 행정구역을 하나로 통합하게 됩니다. 2010년 6월에 치르는 지방선거에서는 마산, 창원, 진해 통합시의 시장과 시의원을 선출하게 되는 것 입니다.

지금 통합하면 마산은 역사에서 사라진다.

마산시의회의 이번 통합 결정은 마산의 정체성과 역사성이 송두리째 사라지는 치욕적인 통합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되고나면 마산과 진해는 도시 이름도 사라지고 도시의 정체성도 사라지고 결국 사회, 문화적으로도 창원에 흡수 통합 될 것 입니다.

우선 보기에는 인구와 도시규모가 비슷하니 대등한 통합이 될 것이라고 착각하기 쉽습니다만 실상은 그렇지 않을 것 입니다. 행정과 경제, 사회, 문화의 중심은 창원이 될 것이 뻔합니다. 상업 중심지는 창원 상남동, 고급 유통의 중심은 롯데백화점, 행정 중심은 창원시청, 문화의 중심은 성산아트홀, 창원시청광장을 중심으로 하여 반경 3km이내로 블랙홀처럼 집중화 될 것 입니다.

돈과 사람도 결국 중심부를 향하여 몰리게 되어 있습니다. 결코 그렇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마산 내서지역을 한 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내서는 마산 인구의 약 1/4이 살고 있는 중요한 주거 중심 지역입니다. 그렇지만, 내서에 사는 사람들은 시내에 비하여 내서는 늘 차별 받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복지와 문화에서 후순위로 밀려나고, 하다못해 영화관도 하나 없는 곳이라고 불만이 터져나옵니다.

마산 + 함안 통합에 반대하는 글을 쓰면서 마산과 통합하면 함안은 없어진다는 주장을 한 적이 있습니다만, 마산+창원+진해가 통합하면 마산과 진해는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될 것 입니다.

이제 마산 시민들이 그토록 자랑스럽게 생각하는 민주화의 역사 자랑스러운 역사인 3.15마산의거에서도, 부마민주항쟁에서도  마산은 조금씩 퇴색될 것이고 결국에는 역사 책 속의 한 줄이 되어버리고 말 것 입니다.

어느 유명한 광고 카피에 이런 것이 있었지요?

"2등은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다"

아마 이렇게 바꾸어도 결코 틀리지 않을 것 입니다.

"마산은 아무도 기억해주지 않는다."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하면 그 중에 가장 센놈, 가장 경쟁력 있는 딱 한 놈을 중심으로 뭉칠 수 밖에 없습니다. 지도상으로 봐도, 인구와 도시 인프라로 봐도 결국 창원이 중심이 되고 마산과 진해는 주변부가 될 것 입니다.

문제는 주민의 삶과 이렇게 밀접한 관련이 있는 중차대한 결정을 시의원들끼리만 모여서 결정하였다는 것 입니다. 여러 시민사회단체들이 줄기차게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마산시의원들이 의회에서 결정해버린 것 입니다.

한 도시의 존폐가 걸린 결정을 선거를 통해 위임 받은 권한만을 행사해야 하는 의원들이 마음대로 결정해버린 것 입니다. 시의원들은 선거 때만되면 "일꾼, 머슴, 심부름꾼"이 되겠다고 하였지만, 사실은 자기네가 주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 입니다. 주인이 직접 결정해야 할 일을 자기네들끼리 의사당에 모여서 결정해버렸으니 말 입니다.

실제로 마산 시민 중에는 아직도 마산, 창원, 진해가 통합하면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심지어 행정구역 통합이 된다는 사실 자체도 모르는 시민들이 적지 않습니다. 주인도 잘 모르는 일을 심부름꾼을 자처하는 사람들이 자기네들 마음대로 결정해버린 것 입니다. 말로는 늘 "풀뿌리 민주주의"를 외치더니, 풀뿌리 민주주의의 싹을 뭉개는 결정을 해버린 것 입니다.

정말 꼭 두고 보겠습니다. 통합을 주장하시던 분들이 외치던 것 처럼 마산이 더 살기 좋은 도시가 되는지 꼭 두고 보겠습니다. 오늘 지역 주민들이 직접 투료로 결정해야 할 중요한 문제를 자기들 마음대로 결정한 시의원들의 이름을 영원히 제 블로그에 남겨두려고 합니다. 블로그는 훌륭한 '기록관'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0년 후에 과연 누가 옳았는지 꼭 한 번 따져보렵니다.

이제 내년 6월 말이면 마산시의회는 없어지게 생겼습니다. 통합 시의회에서 마산시의 역사를 얼마나 잘 보존해줄지 알 수 없어 이번 결정에 참여한 마산시의원들의 명단을 제 블로그에 옮겨둡니다. 나중에 이 분들이 얼마나 훌륭한(?) 결정을 하였는지 한 번 두고 보겠습니다.

☞ 더 보기를 누르시면 오늘 경남도민일보 기사와 마산을 역사의 뒤안 길로 보낸 결정을 한 마산시의원 명단이 있습니다




728x90

댓글31

  • 파비 2009.12.07 15:43

    저야 뭐, 마산이든 창원이든 애틋함 같은 건 덜 하니까 그렇긴 한데요.
    결국 통합이란 힘의 논리로 가는 건 맞죠. 구미는 원래 선산의 작은 부락에 불과했지만, 박대통령의 생가가 있고 공업도시로 성장하다보니 10년 전 오히려 선산을 통합해 통합 구미시가 되었지요. 선산은 택리지에도 나오는, 그냥 나오는 게 아니라 영남일선으로 소개되던 유서 깊은 곳인데도 역사에서 사라졌지요.

    반대로 제 고향 문경은 좀 다릅니다. 점촌이 문경에서 분리되어 점촌시가 되었지만, 통합할 때 문경이란 이름으로 갔죠. 그건 문경이란 역사성을 존중한 결과이기도 하겠고, 점촌이란 이름이 좀 촌스럽다고 생각해서 그랬을 수도 있겠는데, 하여간 이런저런 경우들이 많더군요.

    사천시가 생길 때도 삼천포는 끝까지 삼천포시를 고수했다지요? 원래 삼천포도 사천의 일개 포구에 불과했지만, 시가 되다보니 나름 역사가 생긴 거지요. 반대로 충무시는 자연스럽게 통영이란 이름으로 통합되었구요. 그러고 보니 같은 곳이 하나도 없군요.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12 신고

      아 ! 좋은 사례를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다음 포스팅 때 꼭 활용하겠습니다. 통합시의 명칭을 어떻게 하는냐가 매우 중요한 일이겠군요.

  • 골목대장허은미 2009.12.07 15:48

    정말 힘빠지고 짜증납니다. 저거 마음대로 해버리고
    마산이 자기들 소유인거라고 생각하는 거겠죠.
    위에서 지시한 사람들이 더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의원들이 결정해라고 공문을 보냈다는데...
    말도 안되는...어의가 없습니다.
    욕은 이럴때 해야 되는건데..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14 신고

      주민투표 없이 행정구역 자율통합을 결정해버린 것은 마산, 창원, 진해가 처음이라고하는군요. 참 안타까운 일이지요.

      시의원들이 주민들을 얼마나 우습게 아는지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하겠습니다.

  • 실비단안개 2009.12.07 15:50

    잘 읽었습니다.
    저도 안타깝습니다.

    이번 기회에 선거의 중요성이라도 깨달았으면 하는 마음뿐입니다.
    (그만큼 촛불을 들고도 깨닫지 못한 인간들이 있으니 뭘 더 바라겠느냐만 -)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16 신고

      한나라당이 지방의회의 압도적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니 벌어진 일이 아닐까요...내년 지방선거에서라도 견제와 균형을 이룰 수 있어야 할 텐데... 걱정입니다.

      반대여론이 높았던 진해시에서도 결국 한나라당 국회의원이 나서서 찬성으로 바꿔버렸으니 말 입니다.

  • 구르다 2009.12.07 15:51

    진해시의회 있다가 방금 들어왔습니다.
    진해시도 8:5로 통합을 가결했습니다.
    진해시도 역사속으로 사라졌습니다.

    그리고 오늘 진해의 마미막시장도 세상을 떠났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17 신고

      구르다님 그리고 대책위 여러분 추운 날씨에 고생하셨습니다. 그래도 좀 허무하다는 생각은 듭니다.

  • 크리스탈 2009.12.07 16:45

    진해는 안될거 같다고 그러더니만 진해도 통과되었군요.
    마산시의회 반대표 1표는 누군지 알겠습니다. ㅎㅎㅎ

    그나저나 10년뒤에 포스팅할 글감이 생기셨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21 신고

      네, 저는 블로그가 이런 기록관의 역할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전에 제가 일하는 단체에서 '두고보자'라는 싸이트를 운영한 적이 있는데....나중에 흐지부지 되었습니다.

      이번 참에 제 블로그에 '두고보자'라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이런 기록을 남겨두려고 합니다.

  • 태지 2009.12.07 20:46

    몇 달전 아무것도 모르고 창원시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기득권을 잃을까봐 통합을 반대했던 제 모습을 최근에 많이 반성했습니다. 선생님이 오랜만에 감정을 수면 위로 드러낸 글을 읽으니 작금의 실태가 더욱 안타깝습니다. 허나 더 안타까운 것은 이 결정이 시민들 모두의 잘못으로 빚어낸 결과라는 것입니다. 저를 포함해서 말이에요. 슬픈 민주주의입니다.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24 신고

      시민들의 무관심도 문제지만, 주민들의 관심을 이끌어내야 할 시의원들이 더 문제지요.

      시의 존폐를 결정하는 문제를 시민들의 의견을 묻지 않고, 당리당략에 따라 처리해버렸으니 말 입니다.

      특정 정당의 독주와 지방의회 정당공천으로 인하여 생긴 폐해중의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sktmzk 2009.12.07 22:10

    안타까운 일이군요.
    지명이란 것 하나에 얼마나 많은 역사와 과정이 깃들어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도시 이름하나 없어지는 것도 아쉬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통합에까지 이르면 더 할말이 없지요.
    답글

    • 이윤기 2009.12.08 09:26 신고

      사람 이름도 불리워지지 않으면 없어집니다. 누구 엄마, 누구 아내처럼 말 입니다.

      도시 역시 다르지 않겠지요. 이름이 없어지면 결국 그 도시도 없어지겠지요.

  • 우짜다 이모양 2009.12.08 13:14

    어느날 어느 순간 부지불식간에 시민들의 뜻과 무관하게
    그동안 누리던 시민들의 권리와 사회적 구조가 특정 지역토호 한나라세력의
    밀실야합에의해 시민들의 의지와 무관하게 기득권마피아 제 맘대로
    됀다는 것에 분노하지 않는 시민은 주권도 없는 노예나 다름이 없다.

    최소한 시민의 의지를 반영할 투표도 없이 공신력도 없는 전화여론조사로
    밀어 붙인단 말인가...
    국민 시민은 없고 맹박이 세력만 나라의 주인이란 말인가?
    겨우 5년간 임기제 선출직 주제에 어슬픈 군주제 왕노릇이 왠말인가...
    과거 한나라 차떼기의 추억은 양반,눈뜨고 코베이는 세상이다.
    답글

  • aner 2009.12.08 13:52

    저는 통합시를 반대합니다. 마산의 역사를 그리고 창원과 진해의 역사를 이유로 하는 많은 사람들 덕분이지요. 마산이라는 명칭이 없어지면 민주의 역사가 사라진다고 말하고, 진해가 사라지면 이순신 장군의 업적과 그 굴욕적이었던 역사가 아무 것도 아니 것이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대부분이지요. 더군다나, 창원이 사라지면 600년 역사의 창원군은 어떻게 할거냐고 제 각기 자신의 목소리만 이야기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건 정체성의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내가 얼마를 손해볼테니 니가 이부분에서 손해를 보라는 경제적 논리와는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이지요. 이윤기 선생님의 말씀과 글을 보자면, 아무리 주민 투표가 이루어진다고 하더라도, 설령 그것이 찬성으로 이어진다고 하더라도 '마산' 이라는 이름은 포기할 수도 없을 뿐만 아니라 본심은 통합을 반대하시는 분 같군요. 저 역시 창원에서 이십년을 넘도록 살면서 '창원'이라는 이름과 역사는 마산에게도 진해에게도 혹은 다른 새로운 이름을 만들어 낸다고 하더라도 그것에는 '창원'을 양보할 수 없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09.12.09 08:42 신고

      네 저는 통합 반대는 공개적으로 지속적으로 밝혀왔습니다. 다만, 저의 의지와 시민들의 뜻과 상관없이 통합이 된다면...지역 균형 발전을 위하여 최소한 명칭을 마산으로 하고 시청사를 마산으로 유치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고만좀하세요 2009.12.08 15:03

    부산시민입니다. 통합하면 좋은거 아닌가요? 쪼고만 동네에서 니꺼내꺼 따지다간 다 같이 죽죠. 경남분들은 부산에 피해의식이 많으시던데. 이참에 힘을 모아서. 부산을 앞서가는 계기로 하면 좋지 않을까요? 너무 마산, 진해 소도시의 뿌리, 정체성만 강조하시는 것 같아요. 이게 먹을거 줍니까? 세계 어디에도 통합, 광역화가 대세인데 다 같이 죽자는 소리로 들리는군요. 이선생같은 분들 계시면 앞으로 통합시 명칭에도 이런 소모적인 논쟁은 되풀이 되겠지요? 시민단체 활동하고, 또 지역언론에 계신 분들이 별생각없는 소시민들을 선동하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이러다 동남권은 영영 후퇴합니다. 좀 큰 틀에서 사고하고, 행동하고 그랬음 좋겠습니다.
    답글

    • 이윤기 2009.12.09 08:44 신고

      부산 어느구에 사시는지요? 마, 창, 진 통합하면 부산 같은 광역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구청장이나 구의원을 선출하지도 않구요. 한마디로 지방자치를 말살하기 위한 시도입니다.

      그냥 크기만 키우고 통계상 국민소득만 높이자고 하면, 우리나라는 일본이나 미국하고 통합하는 것이 좋겠지요.

  • 두번째.. 2009.12.08 15:08

    저도 이명박 정부 끝나기만 두고보자 하는 사람 중 하나인데요. 이번 사안은 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행정구역 통합이 자율로 이뤄지겠습니까? 당연히 끌어주는 힘이 필요합니다. 주민투표요? 주민투표가 제대로 되겠습니까? 교육감 선거도 10% 간당간당하는데.. 그렇게 절차따지시면 사실 주민투표가 더 쉽죠. 통반장 이장 동원해서 하면 의회투표보다 더 압도적으로 찬성 나올걸요? 돈만 많이 쓰고요. 이상적인 말씀은 집어치우고. 마창진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을지. 도시간의 기능분담에 대해, 혹은 정부예산을 더 끌어오기 위한 방안은 없는지에 대해 앞으론 건설적인 고민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당신같은 사람들 보면 답답합니다. 왜 촌이 촌일수밖에 없는지..
    답글

    • 이윤기 2009.12.09 08:47 신고

      이번 행정구역 통합의 본질은 통합이 아니라 지방자치 말살 이올시다.

      행정구역 통합 자체도 반대이지만 지금처럼 지방자치를 말살하고, 직접 민주주의를 후퇴시키는 통합에 반대하는 것이오.

      주민투표가 자신없으면... 국회에서 법률이라도 개정한 후에 행정통합을 해야지...불법, 편법, 강제 통합을 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지요.

  • 그게 아닌데 2009.12.11 14:20

    너무 일방적으로 글을 쓰쎴군요
    주민투표를 안한 이유가 여론 조사에서 60%이상의 찬성이 나왔고 주민투표는 헌법상의 기본권도 아닐 뿐더러 막대한 재정이 소요된다는 것 모르시나요
    시의원들도 마산사람으로서 그 어떤 누구보다도 마산에 대한 애착이 깊은 사람들이고 이웃들 주민들 표라는 빚을 받고 있는 사람들인데 왜 마음대로 결정했다고 하시는지...
    주민투표 해서도 이런 결과가 나왔다면 무슨 말을 하셨겠는지....;;;
    지금세대만 생각하지 마시고 다음세대 그다음 세대를 생각하는 넓은 안목을 가져보세요
    항상정체된 도시에서 아이들이 크고 성장하는 것보다 더 넓은 도시에서 넓게 바라보는게 좋지 않나요 그리고 자기가 사는 동네, 이웃이 바뀌는 건 아니잖아요. 고향은 도시이기에 앞서서 정다운 이웃이 있는 동네가 아니던가요,
    답글

    • 이윤기 2010.01.01 08:45 신고

      막대한 비용이 들어도 주민투표를 거쳤다면 혼란을 훨씬 줄일 수 있겠지요.

      더 중요한 것은 주민투표를 거쳤다면 부결되었을거라는 겁니다.

      여론조사는 기본적으로 신뢰할 수 없습니다. 문항과 질문방식이 얼마든지 다른 결과를 만들수 있기 때문입니다.

  • 에휴.... 2010.01.01 00:33

    마산사람들 진해사람들은 지방자치나 외칠것이 아닙니다.
    이미 창원 이외에 타 도시들에비해 문화수준이나 생활주순은 바닥이죠.
    고지식한 지방특색으로 발전없는 사고방식은 그 지역을 더욱 황폐하게 만든다는것을 아세요.
    마산 창원 진해 서울에서 살아본 사람으로서 마산 진해는 정말 ....감사하게 생각해야합니다
    막말해서 죄송하지만 사실입니다.
    답글

    • 이윤기 2010.01.01 08:47 신고

      창원이 마산이나 진해에 비하여 어떤 수준이 높다는 건지요?

      문화수준은 어떤 것을 기준으로 하나요?

      저는 서울이나 창원이 마산, 진해에 비하여 문화수준이 높다는 것을 도저히 이해할 수 없네요. 한 두가지만 예를 들어봐주시지요.

      큰 공연장이 있으면 문화수준이 높은건가요?

  • 동감 2010.02.17 18:57

    대단하십니다. 오늘 마창진 명칭이 창원으로 결정된 것을 보면서, 이 글을 읽고 있노라니 참 예리한 통창력을 갖춘 분이라 생각이 듭니다. 저도 마산을 사랑하는 한 사람으로서 정말 가슴이 아픕니다. 창원에 살면서도 어디에 사느냐고 물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마산에 산다고 얘기하던 때가 불과 몇년전인것 같은데.... ㅎㅎ. 이제 마산은 역사속에서만 볼 수 있는 지명이 되는 건가요? 더이상 생각하고 싶지가 않네요.... 오늘은 잠이 안올 것 같습니다.
    답글

  • 마산인 2010.02.20 16:29

    어떻게 막을방법은없나요? 시민운동이랍시고 반대글올리고 반대시위밖에 하지못하는겁니까?..

    제발 어떻게든 막아주세요

    마산이 없어진다니... 피가 거꾸로 솟네요 ㅠㅠ
    답글

  • 2010.03.01 02:04

    이제 마산은 역사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몇몇 시의원이 결정하나요? 시의회에서 '가'면 확정이고 '부'면 주민투표하는 이런 기형적인 사실이 어디 있습니까? 마산이라는 역사는 찾아야 합니다. 시청사는 중요치 않습니다. 마산을 사라져서는 안됩니다. 고향이 사라지다뇨? 마산조창,근대화의역사, 지금 생존해 있는 사람들의 고향, 현대 역사의 현장, 마산앞바다의 현장,315의거, 부마항쟁의 약사는 사라져야 합니까? 30년 기계공단 창원일뿐입니다. 그 잘난 마산고향의 출세한 사람들 다 어디에 있습니까? 서울 중앙권력을 즐기고 있는지요? 마산사람들 그냥 이렇게 있어야 합니까?
    답글

    • 이윤기 2010.03.01 11:10 신고

      내일, 국회에서 마창진 통합이 최종 결정됩니다. 창원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권경석 국회의원이 앞자서서 마창진 통합만 이루어지는 모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