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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폰 보험, 파손과 분실 어느쪽이 유리?

아이폰4를 사용한 지 만 2년이 다되어 갑니다. 약 3~4개월 전부터는 홈버튼 작동이 잘 안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전원버튼도 부드럽게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맨 처음 아이폰4를 샀을 때는 홈버튼과 전원버튼이 마치 화면을 터치하는 것처럼 부드럽게 작동이 되었는데, 최근에는 손가락에 힘을 주고 꾹꾹 눌러도 한 번에는 작동이 되지 않고 힘주어 3~4회를 눌러야 겨우 작동이 되었습니다.

 

이런 불편을 겪으면서도 24개월 의무사용 약정기간이 남아 있어서 그냥 참고 사용하고 있었는데, 며칠 전 술을 마시고 아이폰을 잃어버렸습니다.

 

그날 저녁 움직였던 동선을 따라 쭉 확인을 해봐도 폰을 찾을 수가 없어서 집에 있는 낡은 전화기를 챙겨서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임시로 개통을 하였습니다. 마침 아이폰5도 새로 출시된다고 하고, 약정 기간도 10여일 정도 남았기 때문에 그동안 낡은 옛날 전화기를 임시로 사용할 요량이었습니다.

 

 

 

스마트폰 분실...통신사 직원의 두 가지 제안

 

그런데 대리점을 방문해보니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도난, 분실, 파손, 수리 비용을 보상 받을 수 있는 보험에 가입되어 있고 월 4천원씩 보험료를 내고 있었다더군요.

 

직영 대리점에서 일하는 통신사 직원 분은 저에게 두 가지 제안을 하였습니다.

 

① 약정 기간이 10여일 밖에 안 남았으니 새로운 폰(삼성기계, 안드로이드)으로 교체하시라 !

② 휴대전화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니 보험처리도 가능하시다.

 

두 가지 제안을 듣고 잠깐 생각을 하였습니다. 우선 새로운 폰으로 바꾼다면 아이폰5로 바꿔야지 갤럭시를 비롯한 기타 기계로 바꿀 생각은 조금도 없었습니다.(이러면 애플빠가 되는건가요?)

 

새 기계로 바꿀꺼면 아이폰5가 국내에 출시되면 바꾸겠다고 했더니, 그 직원분이 웃으면서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은 아이폰5 나오면 바꾸겠다는 분이 대부분이에요"하더군요. 저도 그렇다고 대답했습니다.

 

이번엔 제가 물었습니다. 지금 보험처리가 가능하다고 하였는데 보험처리 하면 제가 얼마를 부담해야 하는지 물어보았습니다. 그런데 이 보험처리 비용이 장난이 아니었습니다.

 

소비자들은 대부분 스마토폰을 분실하여 보험처리를 하는 경우 소정의 자기부담금(분실 8만원)만 내면 새로운 폰으로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은데, 실상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 분실 보험처리, 자기부담금 8만원 이라더니...33만원 내라

 

아이폰 뿐만 아니라 스마토폰 보험이 모두 똑같은 구조인데, 제가 사용하는 아이폰4(32G) 모델을 기준으로 설명해보겠습니다.

 

①아이폰4(32) 기계 출고가격 946,000원 중에서 보험처리 한도는 70만원입니다. 따라서 8만원 자기부담금을 내고 보험처리를 하면 70만원을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②그러나 똑같은 아이폰4(32)를 구입하려면 70만원을 보상받아도 246,000원이 모자랍니다. 이돈은 제가 추가로 부담해야 합니다.

③ 폰을 분실했기 때문에 유심칩 5,500원도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자기부담금은 총 331,500원이 됩니다.

④ 자기부담금 80,000원 + 보험한도 초과금액 246,000원 + 유심 5500원 = 331,500원입니다.

 

애플은 아이폰5를 출시하면서 기존 모델 가격을 대폭인하 하였는데, 미국에서 아이폰4S(16G)는 99달러, 아이폰4(8G)는 공짜폰으로 풀렸다고 하는데, 보험 처리 할 때는 2년 전 기계값 946,000원을 그대로 적용하더군요.

 

지금 시점에서 보험 처리를 하고 아이폰4S도 아닌 아이폰4를 구입하는 것은 소비자로서 결코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없었습니다.

 

매달 꼬박꼬박 4천원씩 스마트폰 보험료를 냈지만, 2년 후에 최신 상품이 등장하고 보니 2년 전에 나온 기계를 구입하기 위해 보험처리를 하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 되더군요.

 

어쩔 수 없이 아이폰5가 국내에 출시되면 폰을 바꿀 요량으로 집에 굴러다니던 낡은 기계를 사용하기로 하고 개통을 하여 사무실로 돌아왔습니다.

 

파손 보험처리, 새것 같은 리퍼폰 교체...자기부담금 5만원으로 OK

 

그런데, 오후에 대반전이 일어났습니다. 아침에 제가 폰을 잃어버렸다면 차에 한 번 찾아보라고 했을 때, 차에 폰이 없다던 후배한테서 폰을 찾았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처음엔 그냥 차에 앉아서 제폰으로 전화를 해봤는데, 벨소리나 진동소리가 안 나서 없다고 대답했답니다. 그런데 나중에 구석구석 찾아보니 전원이 꺼진 채로 조수석 바닥 메트 아래쪽에 숨어 있었답니다. 밤새 배터리가 모두 방전이 되었던 것입니다.

 

제가 휴대전화가 없으니 서로 연락이 잘 안 되었는데, 낡은 폰으로 개통하고 나서 다시 연락이 된 것입니다. 부랴부랴 후배를 만나서 잃어버렸던 아이폰4를 찾아서 이번에 서비스센터로 직행하였습니다.

 

당분간 다시 아이폰4를 사용해야하는데, 어차피 임시로 다른 폰을 개통했으니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홈버튼과 전원버튼을 수리해서 사용 할 생각으로 서비스센터를 찾아갔습니다.

 

그런데 서비스센터 직원이 폰을 살펴보더니 전원버튼은 외부 충격에 의해서 밀려들어간 것으로 보인다고 하시더군요. 아울러 아이폰의 경우 전원버튼 고장만 따로 수리가 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199,000원을 부담하고 리퍼폰으로 교환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외부 충격에 의해서 밀려들어 간 경우이기 때문에 만약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면 보험 처리가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보험처리를 하는 경우 본인부담금 5만원만 부담하면 보험처리가 가능하다고 하면서 보험회사 상담원과 전화 통화를 연결해주었습니다.

 

① 리퍼폰 교체비용 199,000원을 소비자가 먼저 부담하고 폰을 바꾼다.

② 보험사고로 접수하고 자기부담금 50,000원을 뺀 나머지 금액을 보험금으로 지급 받는다.

 

서비스센터에서 보험회사에 사고 접수를 하고 보험처리에 필요한 사고경위서 양식과 진단서 등을 받아서 왔습니다. 보험회사에 신분증, 사고경위서, 서비스센터 진단서, 영수증 등 서류를 준비하여 보내면 심사를 거쳐서 7~10일 후에 통장으로 보험금을 지급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보험 계약 만료 이전에 다시 사고로 보험 처리를 하는 경우 보험 가입 한도액 70만원에서 199,000원을 뺀 나머지 금액 만큼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애플 서비스에서 받은 리퍼폰은 마치 새 폰을 받은 것과 비슷하였습니다. 홈버튼과 전원버튼의 경우 마치 화면을 터치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가볍게 작동하였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분실과 파손에 대비하여 스마트폰 보험에 가입하지만 보상 내용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잘 모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 보험 처리에 관해 정확히 알고 있어야...

 

스마트폰을 분실하는 경우 대부분 보험으로 처리하면 새폰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기 출고 가격이 70만원(보험 한도액) 이상이면 소비자가 나머지 금액을 모두 부담해야 합니다. 따라서 스마트폰을 분실하는 경우 보험처리를 하더라도 적지 않은 비용부담을 감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파손의 경우에도 서비스센터에서 '파손으로 진단서'를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 보험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예컨대 아이폰의 경우 홈버튼 작동 불량이 가장 많은데, 정상적인 사용과정에서 버튼 작동이 원할하지 않다면 보험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보험에 가입한 경우에는 정상적인 사용과정에서 생기는 기능저하로는 보험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외부충격에 의한 파손이나 침수 등의 경우에 한하여 보험처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스마트폰 보험에 가입하신 분들은 보험처리와 보상에 관하여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Trackback 0 Comment 11
  1. 늘푸른 2012.09.17 10:56 address edit & del reply

    이번에 딸아이 핸드폰 고장으로 수리받으면서 서비스센터에서 보험처리하라고해서 해봤더니 다음번 보상비용이 이번 보상받은 수리비용을 뺀 나머지 보상한도에서만 적용된다고 보험사에서 알려주더군요..이럴거면 약정기간끝나면 새로 핸드폰을 갈아타면서 다시 보험드는수밖에 없다는 생각도 해봤는데...쩝..

  2. pines 2012.09.17 12:21 address edit & del reply

    우리나라 통신사와 보험회사...참 답이 안나오는 회사들이죠...상식이 좀 통해야 할텐데.....2년 전 출고가를 적용하여 보험비를 지급하다니......

  3. 홈버튼수리 2012.09.18 08:27 address edit & del reply

    홈버튼수리가.. 참 웃긴게요.. 그냥 듣기엔 그게따로 수리가 안되니 199000원을 따로 내면 리퍼폰으로 교체 해준다고 하는데... 물론 블로그 주인분께선 보험이 되어있으시고 만기가 안되셨으니 199000원보다 싸게 내셔서 리퍼폰 교체가 가능한겁니다. 그러나 일단 먼저 생각할께 "홈버튼만따로 수리하불가능" 이라는 얼토당토 하지않은 말입니다. 왜냐면 저는 제가 외국에서 아이폰4를 사서 썼기에 저는 궂이 비싼 스마트폰 요금제를 사용하지 않고 제마음대로 싼 요금제를 쓸수 있었죠. 그러다 보니 보험같은건 적용도 안되었구요. 그래서 제 홈버튼이 고장났을때. 위 금액199000원을 그대로 부담해야 한경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직접 고치게 된것이죠.. 그게 별다른것 없이 인터넷에 파는 홈버튼 약 이만원? 정도 했던걸로 기억하는데 그정도 금액에 쉽게 버튼만 따로 갈아서 고쳐집니다.. 그런데도 애플서비스 센타는 "홈버튼만 따로 고쳐지지 않습니다..??" 라는 희한한 말로 돈을 너무 많이 받더라구요... 지금은 아이폰4를 잃어 버려서 다시 3gs 를 사용하고 있지만(유료어플을 많이 샀었기에 아까워서라도 다시 아이폰을 쓰게 되더군요)..글쎄 서비스 부분에선 애플은 그저 고객을 돈덩이로 생각하는 거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특히 배터리 부분이요..이번만큼(아이폰5) 은 착탈식이 나오길 바랬는데...결국 일체형으로 나와서 전 현재 3gs고장나면 그냥 맘에 드는 다른 거 구입할 예정입니다.. 근데 아이폰은 자가정비 할수 있게 부품이 시중에 많이 있어서 그건 편하더군요.. AS가 비싸서 나온 좀 웃긴 상황인데... 부품을 쉽게 조달할수 있는게 좋은건지 나쁜건지..ㅎㅎ;;;

    • 이윤기 2012.09.19 08:12 신고 address edit & del

      와 ~~ 대단하십니다.
      홈버튼 수리 과정 더 자세히 좀 알려주세요.
      대박입니다.
      2만원에 수리가 가능하다니...

  4. ADT캡스 2012.09.18 20:06 address edit & del reply

    요즘 정말 핸드폰 파손이나 분실 관련해서 보험드는게 참 고민인 거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파손쪽보다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는 경우가 빈번해서 분실보험만 들었는데 이 보험이라는게... 든다고해서 무조건 보상이 되는 것도 아니고 정말 애매한 정책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소비자를 위한 정책이 하루 빨리 나와줘야 할 거 같아요. 이윤기님의 글 잘 보고 갑니다. 추천과 구독 꾹 누르고 가니 맞구독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자주 교류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

    • 이윤기 2012.09.19 08:09 신고 address edit & del

      기업에게 소비자를 위한 정책을 기대할 수 있을까요?
      정부가 균형을 맞추는 역할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5. ddd 2012.09.19 04:05 address edit & del reply

    전국어디서나 쉽고 편한 카카오톡 아이디 hphone1
    저희는 고객님들의 불안한 사정을 고려해서 전화번호를 묻지않고
    정보를 알수없는 카카오톡으로 먼저 문의를 받고있어요
    안심하시고 카카오톡 한줄만 보내주시면 저희가 친절하게 답변해드릴게요
    카카오톡 아이디 hphone1

  6. 댜당 2012.11.06 22:38 address edit & del reply

    아는형이 액정이 깨져서 리퍼받았는데..
    혹 보험처리 하실려면 사유를 액정깨서 -.- 리퍼받으시길ㅋ

  7. 겐세이 2012.11.07 09:18 address edit & del reply

    와` 정말 궁금한 내용이었는데 잘 보고 갑니다^^;
    근데 정말 글을 요목조목 읽기 좋게 잘쓰셔서 부럽습니다용..^^

  8. sds 2013.04.11 17:30 address edit & del reply

    스마트폰이 요즘은 워낙 고가이니, 사고를 대비해서 보험 가입은 해두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건, 얼마전에 KT 올레안심플랜 휴대폰 보험 가입을 하면서 알게된 내용인데, 도움이 될까 알려드립니다.



    2013.2.25일(월)부터 단말기 보험에 모바일 인증 가입방식이 도입 된다고 합니다.



    ※ 단말기 보험 모바일 인증방식 이란?

    통신사업자 영업전산을 통해 고객에게 단말기 보험 가입페이지를 전송한 후, 고객이 직접 해당 페이지에 접속하여 단말기 보험에 주요사항에 동의 후 가입하는 방식입니다.



    단말기 보험 관련하여, 가입시 현장에서 설명 미흡 및 주요 동의 사항 미수취로 인한 VOC개선 목적으로 "금융감독원"의 지시에 따라 이동통신 3사가 공동으로 시행한다고 합니다.



    보험 가입 후 개통된 본인 핸드폰으로 올래폰안심플랜 가입 URL페이지 안내 SMS가 발송된다고 합니다.



    URL페이지로 접속하여, 본인이 가입한 보험 상품에 대해 주요 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동의하여 최종적으로 인증번호를 통해 인증 후 보험가입이 완료 됩니다.



    당연히 주요 안내 사항에 미동의시에는 보험가입이 불가능하겠죠?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보험가입 후 본인 단말기로 SMS 발송된 URL은 보험 가입 당일 12:00시까지 유효하다고 합니다.



    만약 URL에 유효 시점이 지나면, 보험 가입 인증이 불가능하여, 판매점 및,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다시 한번 인증 URL를 전송받아 다시 인증절차를 진행해야 한다고 하니, 이점은 꼭 알아두셔야 될꺼 같습니다.



    보험가입은 개통 후 30일이내 가입이 가능하고, 개통 후 30일이후에는 보험가입은 절대로 되지 않으니,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9. 라마 2020.03.10 20:47 address edit & del rep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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