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제주도, 다음글로벌센터에 왔습니다.

by 이윤기 2009. 10. 22.
728x90

지금 제주도에 와 있습니다. 어제부터 제주 다음커뮤니케이션센터에서 열리는 <풀뿌리운동가들과 함께하는 제 3회 인터넷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침 교육장소가 제주도라는 이유와 작년에 이어 올 해 또 참가한다는 이유 때문에 주변사람들의 부러운 시선을 뒤로하고 떠나와 지금은 제주에 있습니다.

@ 이필구


이 행사는 다음세대재단과 비영리단체를 위한 IT지원센터 - ITcanus가 주최한 행사입니다. 전국에서 30여 명이 넘는 풀뿌리운동단체 실무자들이 모여서 새롭게 변화하는 뉴미디어를 통한 대중과의 새로운 소통에 관하여 공부하고 고민을 나누는 중 입니다.

사실, 저는 작년 9월에 개최된 제 1회 시민운동 인터넷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가한 것이 계기가 되어 블로그를 시작하였습니다. 이번에는 2박 3일 교육과정에도 참가하고 지난 1년 동안 저의 블로그 활동을 소개하는 짧은 사례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성공회대학교 김찬호 교수가 ‘소셜미디어의 출현과 세상의 변화’를 주제로 첫 강의를 해주었고, 두 번째 시간에는 김태형 Daum 아고라 팀장이 ‘인터넷 광장에서 사람들의 이야기와 토론은 어떻게 흐르는가?’를 주제로 강의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저녁에는 다음세대재단 조양호 팀장이 ‘풀뿌리단체에서 활용할 수 있는 오픈소스와 웹서비스 소개’ 강의를 해주었습니다. 김찬호 교수와 김태형 팀장의 강의도 유익하였지만, 개인적으로는 가장 실질적인 도움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디카 메모리카드 리더기를 깜박했습니다. 2008년 교육 사진입니다.


시민단체 활동을 하면서 인터넷이나 컴퓨터를 이용해서 이런 것 좀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하고 생각했던 것을 실제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오픈 소스를 소개해주었습니다. 이번 강좌를 수강하지 않았던 사람들도 나중에 ITcanus에서 강의 자료를 모두 다운 받아서 볼 수 있다고 합니다.

▲ 우리단체 인트라넷을 만들고 싶어요
설문조사를 하고 싶어요
대용량 파일을 공유하고 싶어요
컴퓨터 화면을 영상으로 캡처하고 싶어요
유투브 영상을 파일로 저장하고 싶어요
단체 행사를 생중계하고 싶은데요

뭐 이런 프로그램과 웹 서비스들입니다.

저는 ........동영상 캡처프로그램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는데, 어제 소개 받은 서비스를 아주 유익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가장 매력적인 것은 이런 프로그램과 서비스들이 모두 공짜라고 하는 것 입니다.

오늘 강의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지역커뮤니티와 미디어(조인호 미디어 라피스트),
정치와 풀뿌리운동 그리고 소셜미디어(민경배 경희사이버대학교 NGO학과 교수)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풀뿌리운동의 블로그와 소셜미디어 활용사례(이중대, 에델만코리아 이사)
▲ 지역운동가가 파워블로거가 되기까지 (이윤기, 마산YMCA)


이 강의들도 모두 동영상 파일로 만들어져 ITcanus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고 합니다. 제주도에 직접 오시지 못한 분들도 일정표를 살펴보시고 원하는 강의는 나중에 동영상 강좌를 통해 보실 수 있다고 합니다. 

▲ 마찬가지로 작년 사진입니다. 구르다님의 뒷모습이 모이는군요.


 

728x90

댓글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