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

재벌카드사의 꼼수에 속지 맙시다

by 이윤기 2013. 1. 9.
728x90

사람들은 해가 바뀌면 새로운 마음으로 여러가지 새로운 계획들을 많이 세웁니다. '다이어트', '금주, '금연' 같은 계획을 많이 세우는데 특히 다이어트와 금연 계획이 화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시무식 하는 날, 함께 일하는 실무자들이 모여서 차례로 자신의 새해 계획을 말하는데, 가장 많이 나온 이야기가 '다이어트'였습니다. 여성 실무자가 많은 탓도 있겠지만 남녀 가리지 않고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살을 빼고 싶다는 결심을 이야기 하였습니다.

 

저도 몇 가지 새해 계획을 세웠는데 그 중 하나가 '신용카드 안 쓰고 살기'입니다. 작년 3월부터 신용카드 사용을 줄이고 체크카드 사용을 늘여나가면서 10개월 만에 겨우 흑자 인생으로 바뀌어 이제는 신용카드가 없어도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지갑 속에 있던 신용카드를 모두 꺼내 '해제'신청을 하였습니다. 먼저 매년 연회비가 1만원씩 빠져나가는 해외제휴 신용카드를 '해제'하였습니다. 1991년 L 카드사에서 발급 받아 아주 오랫 동안 사용해온 신용카드 인데, 인수 합병으로 지금은 S신용카드로 바뀐 카드입니다.

 

 

발급 당시부터 10년 넘게 가장 많이용하는 신용카드였지만, 2002년 자동차를 구입하면서 다른 카드를 발급 받아 차값을 할인받으면서 그의 사용하지 않게 된 카드였습니다. 오래전부터 '해제'하려고 마음먹고 있었지만 '자동이체'로 빠져나가는 거래가 있어서 차일피일 미루고 있었는데, 지난 연말 유효기간이 끝난 후에 새로운 카드가 발급되어 왔습니다.

 

새 카드를 사용하기 시작하면 또 매년 연회비를 '1만원'씩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었지요. 그래서 카드사에 전화를 걸어 '해제'신청을 하였습니다. 콜센터에 전화를 걸었더니 처음 전화 받은 상담원이 계약 '해제'처리를 해주지 않고, 2번이나 전화를 바꿔주더군요.

 

신용카드사 '해제' 담당 상담원은 불편한 점이 있는지 묻고 사용중인 카드 계약을 해제하면 그동안 쌓아놓은 포인트가 소멸되고, 새로 카드를 발급 받으려면 절차가 까다로울 수 있다고 은근히 불이익을 강조하더군요. 이미 계약을 해제하겠다는 단단히 결심을 하였기 때문에 어떤 불이익도 상관없으니 해제 해 달라고 요청하였습니다.

 

아울러 새로 발급한 신용카드는 한 번도 사용하지 않았으니 연회비 청구가 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상담원에게 요구하였습니다. 그랬더니 상담원은 "1월말에 발급되는 이메일 청구서에는 연회비가 청구되지만 결재는 되지 않을 것"이라고 알려주었습니다.

 

안 쓴 신용카드 연회비 돌려받기

 

두 번째로 지난 2000년에 발급 받은 다른 S카드사의 신용카드를 해제하였습니다. 이 신용카드 역시 자동차를 새로 구입하면서 차값을 할인 받기 위하여 발급 받은 카드였는데, 차값 결제가 끝난 후에는 전혀 사용하지 않은 휴면카드였습니다.

 

그런데 앞서 지난 10월쯤 S카드사 모집센터에서 전화가 걸려와서 원래 발급 받은 카드보다 '혜택'이 훨씬 많은 신용카드를 대체 발급해주겠다고 하였습니다. "원래 사용하던 카드는 해제하고 혜택이 많은 새 신용카드를 발급해주며, 연간 1회만 사용해도 연회비가 없는 카드"라는 감언이설에 넘어가 약간 충동적으로 새 신용카드를 발급 받았지요.

 

그런데 막상 신용카드사에 '해제' 요청을 하였더니, 처음 발급 받은 카드가 해제되지 않은채 새로운 카드가 발급되어 신용카드 2장이 발급된 상태였습니다. '헤택이 많은 신용카드'로 대체 발급된 줄 알았는데, 2장의 신용카드가 모두 발급된 채로 있었던 것입니다. 

 

새 카드로 대체 발급 받으면서 앞서 발급 받은 카드를 잘라 버리기는 했지만 약간 어이가 없었습니다. 신용카드사 상담원에게 모든 카드를 해제하고 회원 탈퇴처리를 해달라고 요구하였습니다.

 

앞서 다른 S사 신용카드사에서 해제 할 때처럼 비슷한 내용의 '불편사항 확인과 불이익(?)'에 대한 설명이 있은 후에 계약 해제와 회원 탈퇴처리를 해주었습니다. 혹시하는 마음이 들어서 '연회비'에 지출에 대하여 물어보았다가 전혀 예상치 못한 답을 들었습니다.

 

"고객님 이 카드는 혜택이 많은 카드라서 이미 1만 8500원의 연회비가 이미 청구, 결재 되었습니다. 발급 비용, 배송 비용 등이 이미 지출 되었기 때문에 이미 결재된 연회비는 환불이 안 되십니다."

 

대체카드를 발급 받은 이후 4개월 동안 한 번도 신용카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카드사용 등록'조차 하지 않았기 때문에 연회비는 당연히 청구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미 결재가 이루어졌다는 것입니다.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신용카드 연회비는 환불해줘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미 법이 개정된 지 오래되었고, 여러차례 언론보도도 되었는데요."

 

"고객님, 정책이 그렇게 변경되어도 저희 회사에 반영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립니다."(이건 순 거짓말 임)

 

"아니 최근에 바뀐 것도 아니고 2008년즈음에 바뀐 걸로 알로 있는데, 그게 왜 아직 반영이 안 되었단 말인가요?"

 

여기까지 대화를 주고받은 후에 전화를 끊고 다시 연결하였습니다. 첨에는 제가 상담원에게 일반전화로 전화를 걸었는데 통화감이 좋지 않아 전화를 끊은 후에 상담원이 제 휴대전화로 다시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고객님, 원래 저희 회사는 이미 결재된 연회비는 환불이 안됩니다만, 회사 내부 확인 결과 환불 가능하시다고 합니다. 이미 결재된 연회비는 2~3일 내로 환불처리 해드리겠습니다."

 

이 무슨 어이없는 이야기인가요? 원래 안 되는 것을 환불해 준 것이 아니라 관련법(여신전문금융업법)과 규정에 따르면 이미 결재된 연회비도 신용카드 사용실적이 전혀 없으면 모두 돌려 받을 수 있고, 설령 사용 실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도 해지시 남은 개월수 만큼 연회비를 돌려 받을 수 있도록 되어있습니다.

 

결국 이런 관련법과 규정을 잘 모르는 소비자들은 신용카드사 상담원들의 '발급 비용', '배송비용' 운운하는 '거짓말'에 속아 연회비를 돌려받지 못하고 있을 것이라고 짐작됩니다. 저 처럼 법과 규정을 알고 따지는 소비자들에게는 연회비를 환불해주지만, 신용카드를 해제하면서 연회비를 챙기지 않는 소비자들에게는 환불을 해주지 않고 있다는 것이 확인된 셈입니다.

 

신용카드 해제하시는 여러분, 카드 해제하실 때는 연회비 꼭 돌려받으시기 바랍니다. 아는 사람들의 권유로 어쩔 수 없이 발급 받아 한 번도 사용하지 않은 카드라면 결재된 연회비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자주 사용한 카드라고 하더라도 연회원 기간이 남아있으면 남은 기간 만큼의 연회비를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새해부터 신용카드 잘라버리고 합리적인 소비를 하겠다고 결심하신 분들, 신용카드 계약 해제 하실 때는 카드사의 꼼꼼한 꼼수에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댓글10

  • 하모니 2013.01.09 11:17

    S카드는 재벌카드사도 아니고 연회비 반환 건은 기업의 지배구조와는 별 연관도 없는데 왜 제목을 재벌카드사로 쓰셨는지 궁금해지네요.
    답글

  • han 2013.01.09 12:56

    일리있는 대목도 없지는 않지만 자극적인 표현에 부분적 왜곡도 있네.최초 가입할때 내는 첫 연회비는 사용 여부와 관계없이 무조건 받습니다.
    답글

    • 카드깡 2013.01.09 13:10

      난 최초 가입 연회비도 사용실적 없이 해지 하면서 모두 돌려받았음

    • han 2013.01.09 13:18

      그건 당신이 블랙컨슈머 라는 걸 인증한 거. 소비자위에 가서 상담해보길 누구말이 맞는지.

    • 카드깡 2013.01.09 15:00

      소비자위는 어디죠?
      카드회사는 왜 돌려줬을까요?
      환불이 옳기 때문이겠지요

  • 현윤 2013.01.10 00:46

    필명 현윤으로 활동중인 사람입니다
    하모니님 S사가 재벌카드사가 아니다? 참 삼성에서 밥 벌어 먹고 사시나요?
    그렇다고 해도 양심은 있으셔야 하지 않나요?
    삼성카드에 대한 검색 몇 번만 하면 뉴스로 나옵니다 순환출자 구조라고 말입니다 그래도 재벌 카드사가 아니라구요?
    그리고 han님 소비자위는 어딘지 궁금하군요.
    요즘은 블랙컨슈머라는 단어로 겁박하는 게 유향이고 트렌드인가 봅니다
    언론에서 안 좋은 의미로 자꾸 사용하니 세뇌가 되는 지 기업들이 모든 소비자를 블랙컨슈머로 몰아 가는군요 ㅋㅋㅋ 그럼 나도 블랙 컨슈머인가?

    답글

  • 지혜로운... 2013.01.12 20:06

    저도 올해 계획중의 하나가 카드 사용안하기 입니다. 정리하고 있지요. 가족들에게 이야기 하고 공유하면서 계획적인 소비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현금으로 10만원이상 결제할때는 정말 가슴이 "쿵"하더군요..
    공감되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답글

  • 카드뱅이 2013.01.21 01:48

    카드를 사용한다는 건 현금이 없다는 거고, 현금이 없다는 건 가난하다는 증거!!!외상은 소도 잡아 먹는다는데, 카드값 못매꾸면 신용불량자 되는거고~ 돌려막기 하다가 버티고 버티다가 개인 파산신청 내면 카드값도 안내도 되니까 일단 쓰고 ~ 카드사가 벌어드린 수수료와 연체이자들 (카드사) 대기업만 좋을 순 없다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