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

로지텍 K740 키보드 키캡 수리하는 법

by 이윤기 2015. 3. 1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로지텍 k740 키보드를 구입하였다가 정상적인 사용과정에서 키캡이 이탈하였습니다. 기억이 분명치 않은데 구입후 3~4개월이 지났을 무렵 키캡이 이탈하였는데, 차일피일 미루다 품질보증기간이 지나기 전에 A/S를 신청하였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키보드는 아니지만 품질보증기간 1년이 지나버리면 유상수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1년에 지나기 전에 고객센터에 연락을 했더니 "키보드는 수리를 해줄 수 없다"고 하는 황당한 답을 받았습니다.


키보드 부품(4,000원)은 유상으로 판매하지만 소비자가 직접 고쳐야 한다더군요. 전국 6곳의 서비스센터를 직접 방문하면 수리를 해줄 수 있지만 택배로 접수 받아 수리를 해주지는 않는다고 하였습니다. 


저는 품질 보증기간이 남아 있으니 택배로 접수하여 무상수리를 해달라고 요구하였고, 로지텍 콜센터에서는 키보드 제품은 수리를 해 줄 수 없고 부품만 판매한다고 맞섰던 것입니다. 


로지텍 코리아 콜센터로부터 당한 부당한 사례에 대하여 여러 차례 블로그에 포스팅하였더니 로지텍 코리아 마케팅 담당자로부터 연락이 왔고, 콜센터의 잘못된 응대에 대하여 사과를 받고 석달 만에 새 키보드로 교환을 받았습니다. 이미 블로그에 그 간의 사연을 자세히 포스팅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015/03/02 - [소비자] - 로지텍 키보드 새제품으로 교환 받았습니다

2015/02/16 - [소비자] - 소비자 우롱하는 악질기업...로지텍

2015/02/10 - [소비자] - 로지텍 키보드 수리 안해줘도 잘못 없나?

2015/02/09 - [소비자] - 로지텍 코리아는 "키보드 수리 안 해준다"


어쨌든 이 과정에서 로지텍 콜센터의 거짓말을 입증하고 당장 키보드를 사용하기 위하여 키보드 부품을 구입하였습니다. 제가 YMCA시민중계실과 한국소비자원을 통해 정식으로 소비자피해구제 신청을 했더니 말을 바꿔서 부품이 없어서 수리를 못해준다고 거짓말을 하더군요. 그래서 제가 다른 이름으로 키보드 부품을 구입하여 콜센터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할 수 있는 증거를 남겼지요. 


어쨌든 로지텍 콜센터에서 구입한 부품(키캡과 힌지)을 사용하여 수리하는 과정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았습니다. 서비스센터에서 늘 일하시는 분들에게는 아주 단순하고 간단한 작업일 수 있을텐데, 저 처럼 처음 키보드를 부품을 장착해야 하는 사람에게는 난감한 일이더군요. 


사실 부품을 구입해도 직접 수리를 제대로 할 수 있을지 자신이 없었기 때문에 택배로 보낼테네 고쳐달라고 요구했었던 겁니다. 아무튼 로지텍 콜센터의 거짓말을 입증하기 위해서 키캡과 힌지를 구입하였기 때문에 당장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직접 수리를 해 보았습니다. 



설명서도 한 장 없이 딸랑 부품만 판매...무리하게 수리하다 키보드 못 쓰게 될 수도 있어...


위 사진에 있는 것이 제가 구입한 키캡과 힌지이고 구입영수증입니다. 맨 위에 있는 사진이 키캡이 이탈된 로지텍 K740 키보드구요. 키캡과 힌지가 결합된 상태로 배송된 부품을 아무리 노력해도 키보드의 빈자리에 끼울 수가 없었습니다. 


요리조리 돌려보고 방향을 바꿔가면서 끼워보아도 끼워지지 않더군요. 맨 위 사진에 보시면 키캡이 이탈된 자리에 금속으로 된 고리 같은 것이 있는데, 여기에 키캡과 힌지를 끼우는 일이 너무 어렵더군요. 한 참을 눌렀다 뺐다, 힘을 꽉줬다 뺐다해도 제자리에 딱 끼워지지가 않더군요. 


키캡이 이탈된 키보드에 붙어 있는 금속부분이 자꾸 휘어지기만 하였습니다. 키캡을 올려놓고 몇번 힘을 줘서 눌렀다 뗐다를 반복하였더니 금속부분이 자꾸 눌리더군요. 송곳을 이용해서 몇 차례 눌린 부분을 다시 폈더니 부러질지도 모르겠다는 불안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제서야 키캡과 힌지를 분리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로지텍 키보드 키캡과 힌지 키보드에 끼우는 법


위 사진에서 보시는 오른쪽 부품이 키캡과 힌지가 붙어 있는 모양입니다. 로지텍 K740 키보드에 이 부품을 끼우려면 먼저 키캡과 힌지를 분리해야 합니다. 


하얀색 힌지가 매우 가느다란 플라스틱 재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쉽게 부러질 위험이 있어서 적당한 힘을 가해 조심해서 분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분리된 힌지를 키보드가 이탈된 자리에 있는 금속 부분에 먼저 결합을 하고, 그 위에 키캡을 적당한 힘을 가해 눌러주어야 되는 것이지요. 


부품을 판매하면서도 그런 구두로 이런 설명을 해주지도 않았고, 안내문 같은 것을 보내주지도 않았습니다. 비전문가인 소비자가 알아서 수리를 하라는 식이었습니다. 


키보드 자가 수리 키캡과 힌지 끼우는 법

① 키캡과 힌지가 결합된 부품을 구입하면 키캡과 힌지를 분리한다(힘 조절 중요)

키보드 금속 고리 부분에 모양에 맞춰 힌지를 먼저 끼운다

③ 키보드에 끼워진 힌지 위에 키캡을 올려놓고 적당한 힘을 가해 끼운다( 힘 조절 중요)


혹시 로지텍 키보드 구입하셨다가 키캡이나 힌지가 망가져서 수리를 해야 하는 분들은 제 경험담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품질보증기간(1년) 이내에 고장이 났다면 (어렵더라도) 저처럼 무상교환을 받으시면 되지만 품질보증기간이 지난 후에 키캡나 힌지가 망가지면 부품을 유상으로 구입하여 수리하는 수 밖에는 없겠지요.


부품만 구입하여 직접 키캡과 힌지를 제 자리에 장착해야 하는 분들은 제일 먼저 키캡과 힌지를 조심스럽게 분리한 후에 힌지를 먼저 키보드에 결합하고, 분리했던 키캡을 다시 결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