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비자

당신이 마시는 커피는 제 값을 지불하였나?

by 이윤기 2020. 11. 1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활성화 전국 네트워크가 주최하는  바이소셜(BUY SOCIAL) 캠페인 '하하 원정대' 활동을 시작합니다. 하하 원정대는 사회적 경제 제품을 직접 사용해보고 각 제품에 담긴 가치 뿐만 아니라 소소하게 경험하는 체험담을 공유하는 캠페인입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사회적 기업도 알리고 사회적 기업이 생산, 판매하는 제품도 소개하며 무엇보다 사회적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합니다.   

 

<관련 포스팅>

2020/11/10 - [소비자] - 바이소셜(BUY SOCIAL) 캠페인에 참여합니다

2020/11/11 - [소비자] - 감성을 자극하는 업사이클링 '하이사이클'

2020/11/12 - [소비자] - 식용유로 켜는 LED 램프를 아세요?

2020/11/16 - [소비자] - 지구마을 소생산자들의 벗, GongGi


네 번째로 소개하는 <하하 원정대>  제품은 아름다운 커피입니다. 아름다운 커피는 아름다운가게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2003년 아시아지역 수공예품 수입과 판매로 공정무역 사업을 시작하였고, 2006년 한국 최초 공정무역 원두커피 '히말라야의 성물'을 출시하였으며, 2008년 '안데스의 선물'을 출시하고, 직영카페 안국점을 오픈하였다고 합니다. 

 

2009년에 공정무역 브랜드 <아름다운 커피>로 출범하였고, 공정무역 커피 뿐만 아니라 차, 간식, 설탕, 초콜릿, 코코아, 견과류를 비롯한 다양한 공정무역 제품을 국내에 들여왔으며, 2014년부터는 <아름다운 커피> 공정무역 비영리 재단법인으로 독립하였습니다. 온라인-오프라인 매장(직영점, 유니온)을 운영하고 있으며 원두커피 정기 발송 판매도 하고 있습니다. 

 

 

짐작하시겠지만, 아름다운커피는 빈곤을 심화시키는 불공정한 현재의 무역 구조를 깨뜨리고 공정무역을 통해 빈곤을 해결하고자 시작되었습니다. 정의로운 무역을 통해 부를 균등하게 분배하고 가난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제가 <하하원정대> 체험 상품으로 받은 제품은 '드립백커피 8'개 포장에 8000원에 판매되는 페루산 커피 안데스의 선물 입니다. 이미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드립백커피를 많이 마셔 보았습니다. 제 입맛에는 네팔에서 오는 '히말라야의 선물'이 잘 맛는데, 이번에 페루 커피를 시음해보게 되었습니다. (ㅋㅋ 사실 제입에 제일 잘 맛는 커피는 한 때 YMCA가 공정무역으로 판매해 온 동티모르 피스 커피입니다만...요즘은 공급 선이 끊겨 버렸습니다.ㅎㅎ)

 

 

<아름다운커피>에서 판매되는 드립백 커피는 8천 원~1만 원에 판매되고 있으며, 여러 나라에서 공정무역으로 들여 온 원두, 분쇄, 드립백, 콜드블루, 커피믹스 그리고 생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커피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코코아, 초콜릿, 홍차와 쥬스, 허브, 견과류와 건과일을 비롯한 간식 등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커피 용품들도 판매하고 있구요. 

 

비대면 시대 집 들이 용품으로 아름다운커피의 공정무역 커피와 간식들은 어떨까요? 가성비 좋은 커피 용품들도 집들이 상품으로 손색이 없어 보입니다.  랜선으로 만나는 다양한 집들이 선물 셋트도 판매 중입니다. ^^

 

하하원정대에 참여하여 제가 경험해 본 사회적 기업, 공정무역 기업들의 제품들은 하나 같이 모두 의미가 있고 스토리가 있는 제품들이며 무엇 보다 일단 디자인이 빼어납니다. 영리 기업들이 만드는 제품과 비교해도 조금도 뒤쳐지지 않는 품질과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부족한 건 홍보와 마케팅 뿐인 것 같습니다. 더 많은 소비자들이 사회적 기업 제품들, 공정무역 제품들을 경험해보고 착한 소비에 함께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하원정대> 덕분에 행복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