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EM으로 요쿠르트 만들기 진짜 된다 !

by 이윤기 2010. 3. 29.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EM효소를 활용하여 유산균 종균을 배양하여  떠 먹는 요쿠르트를 만들어 먹는 실험을 시작하였습니다. 유산균 종균을 구입하려고 인터넷을 검색하다가, 아기 분유와 EM 효소로 유산균 종균을 만들 수 있다는 글을 보고 반신반의하며 직접 한 번 만들어 보았습니다.

지난번에는 1단계로 아기들이 먹는 분유에 EM효소를 넣어 유산균 종균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2단계로 유산균 종균에 우유를 넣어 떠 먹는 요쿠르트를 직접 만들어 보았습니다.




처음 분유로 만든 유산균 종균에 우유를 넣었을 때는 발효가 제대로 되지 않았습니다.

분유로 배양에 성공한 유산균 종균에 우유를 가득 부어 실온에 만 24시간을 두었는데, 우유가 그대로 있더구요. 그래서 우유를 넣은 채로 만 3일 동안 실온에 그대로 두었습니다.

오늘 아침 확인해보니 사진으로 보시는 것 처럼 제대로 요쿠르트가 만들어졌습니다. 연두부처럼 엉겨있는데 플라스틱 수저로 저어주니 슈퍼에 파는 '요플*'처럼 되었습니다. 직접 먹어보니 슈퍼마켓에 판매하는 것 같은 달콤한 맛은 없지만 요쿠르트는 제대로 만들어졌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외국에서 유산균 종균을 수입해서 판매하는 곳이 많이 있는데, EM 효소와 아기들이 먹는 분유로 어렵지 않게 집에서 요쿠르트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EM을 너무 적게 넣었기 때문에 3일 동안 배양하여 요쿠르트가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처음 유산균 종균을 만들 때는 EM을 좀 넉넉하게 넣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제 생각으로는 어른 밥 숟갈로 반 숟갈 정도 넣어서 종균을 발효시키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왼쪽 유산균 종균, 오른쪽 유산균 종균에 우유를 넣어 배양하는 중


이젠 유산균 종균에 우유만 부어 놓으면 매일 아침 '요쿠르트'를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종균을 넉넉하게 만들어서 분양 신청을 한 지인들에게 나눠줄 생각입니다.

EM을 활용한 유산균 종균 만들기

재료: EM원액, 전지분유, 그릇

유산균 종균 만들기
1, 전지분유를 아기에게 우유 타서 먹이는 방법으로 끓여 준비한다.
2, 미지근할 정도로 식으면 한 컵 정도에 EM을 약 1㏄ 정도 넣고 잘 저어준다.
3, 밀폐하여야 하기 때문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뚜껑을 꼭 닫는다.
4, 12시간∼24시간 정도 경과 후 연 두부 같은 상태가 되면 종균 만들기 완성.

유산균 만들기
1, 종균 약 10% 우유90%를 혼합하여 잘 저어준다.
2, 여름철엔 5시간정도, 겨울철엔 12시간 정도면 연 두부 처럼 발효가 된다.
3, 발효가 되면 과 발효를 방지하기 위하여 냉장고에 보관한다.
4, 10%를 종균으로 남기고 계속 위와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먹는다.

주의사항
1, 물이 유입되면 균이 세균에 감염되어 죽음, 변질되어 악취가 난다.
2, 정상 발효가 지나면 과 발효가 되니 제조에 익숙해 질 때까지 자주 보살펴 주세요
3, 발효 후 저어주거나 흔들면 꼬모 같은 형태에서 불가리스처럼 변한다.

더 알아보기

1, 과 발효가 된 것도 먹을 수 있다. 균 수가 많아진 것뿐이다.
2, 기호에 따라 당분이나 과일을 첨가하여 먹으면 좋다.
3, 과 발효된 것을 먹으면 사람에 따라 처음엔 배 안 아픈 설사를 한다.

출처 : http://cafe.daum.net/ssec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