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1/026

아이폰 7s 배터리 자가 교체 아이폰7 배터리 교환 후기입니다. 아이폰 12가 출시되었는데도 여전히 아이폰7을 사수하고 있는 후배로 배터리 교환 요청이 들어왔습니다. 이전까지 제가 배터리를 교체해 본 가장 높은 버전은 6S까지였습니다. 후배로부터 요청을 받았을 때 가장 자신없는 부분은 바로 방수테이프 원상복구 문제였습니다. 아이폰6까지는 방수 테잎이 없어서 쉽게 배터리를 교환할 수 있는데, 아이폰7은 방수테잎이 부착되어 있었습니다. 방수테잎 부착은 실패할 수도 있다는 것을 미리 이야기하고 인터넷에서 배터리를 구입해오면 교체 작업을 해주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며칠 뒤, 택배로 배터리가 도착하자마자 곧 바로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미리 유튜브에서 동영상을 찾아 아이폰7 배터리 교체 작업을 눈여겨 봐두었습니다. 그래도 불안하여 교체 .. 2021. 2. 25.
다리 깁스 환자도 장애인 주차장 이용할 수 있으면...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다리를 다쳐 깁스를 하고 목발을 짚거나 휠체어를 이용하는 일시 장애인들도 장애인 주차장을 함께 사용하자는 제안입니다. 여러분 혹시 다리나 발이 골절되거나 혹은 다리나 발이 아파 목발을 짚거나 휠체어를 타보신 분들 계시는가요? 뉴스를 보니 겨울들어 빙판길에서 넘어지는 골절 환자가 늘어나고 있다고 하더군요 저도 수년 전 운동을 하다 발목 인대를 다쳐 4주 동안 깁스를 하고 다닌 경험이 있습니다. 그때 저는 다행인지 불행인지 왼쪽 발목을 다쳐 오른발로 운전을 할 수 있었기 때문에 목발을 짚어야 하긴 했지만출퇴근도 할 수 있었고 병원도 혼자 .. 2021. 2. 24.
기후위기 시대, 채식 확산을 위한 인식 개선 꼭 새해부터 창원 KBS1 라디오 에서 매주 월요일 이윤기의 세상읽기 코너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 방송 내용과 조금 다른 초고이기는 하지만 기록을 남기기 위해 포스팅 합니다. 채식주의자를 대하는 인식 변화가 꼭 이루어졌으면 좋겠습니다. 채식주의자를 대하는 인식도 바뀌었을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 세계가 대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생태주의적 관점에서 세계를 해석하는 생명운동가들은 코로나 바이러스와 변종 바이러스의 출현은 인간의 환경파괴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합니다. 오늘은 생태환경운동의 일환으로 고기대신 채식을 시작하는 식단의 변화에 대하여 함께 생각해보겠습니다. 지구온난화와 이산화탄소 배출로 인한 기후변화가 생태계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리고 있고, 그로 인한 여러 가지 위험 신호 중 하나가 바로 코로나19.. 2021. 2. 10.
구글 캘린더 바탕화면 바로가기 만들기 오늘은 구글 캘린더를 바탕화면이나 작업표시줄에 설치해놓고 마우스 클릭 한 번으로 접속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제가 일하는 단체 활동가들이 구글 캘린더로 일정을 관리하고 서로 공유한지 꽤 시간이 흘렀습니다만, 아직 100% 활용이 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지만 PC에서 구글 캘린더를 불러오는 것이 꽤 번거롭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크롬 실행 - 구글 창 열기 - 캘린더 실행, 이렇게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이런 단계를 모두 생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더군요. 바로 이나 에 바로가기를 만드는 것입니다. 아래는 를 만들어서 실행한 캘린더 화면입니다. 복잡한 인터넷 주소와 즐겨찾기는 모두 사라지고 깔끔한 캘린더 프로그램처럼 화면이 열립니다. 오늘은 설정 방법을 정리해 둡니다. 아래 화면을 보시고 따라.. 2021. 2. 8.
USB가 인식되지 않을 때... 파일 또는 디렉터리가 손상... 새해 단체 실무자들이 사용할 컴퓨터 4대에 운영체제와 기본 프로그램들을 설치하다가 갑자기 USB를 읽을 수 없는 황당한 일이 벌어졌습니다. 조금전까지 멀쩡하던 USB를 갑자기 엑세스할 수 없다는 에러메시지가 나오면서 아예 접근자체가 안되더군요. 컴퓨터를 껐다 다시켜도 안 되고, USB를 분리했다 다시 끼워도 마찬가지였습니다. 해결책을 찾기 위해 구글링을 해봤더니 역시나 똑같은 경험을 하신 분들이 올려놓은 해결책이 있었습니다. (다음에 또 이런 일이 생길 때를 대비하여 제 블로그에 기록을 남겨둡니다.) CMD에서 CHKDSK 명령어로 간단하게 해결이 되었습니다. 로 진입하려면 윈도우 시작 옆에 돋보기 보시 있는 곳에 CMD라고 입력하면 위 사진처럼 명령 프롬프트가 나타납니다. 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CMD.. 2021. 2. 3.
온라인 토론회 잼보드 활용하기 코로나-19로 여러 가지 일상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처음엔 어색하던 온라인 회의에도 점점 익숙해지고 있고, 활동가들은 줌이나 구글미트 활용이 점점 자연스러워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에 YMCA 활동가들이 하던 많은 일은 사람(회원)들과 만나서 무언가를 도모하는 일이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이런 모임이 중단되었습니다만, 무작정 미룰 수 없는 일부터 온라인으로 무대를 옮겨 다양한 활동을 해내고 있습니다. 지난 연말엔 몇몇 회원 참여 토론회와 주민 참여 토론회를 온라인으로 진행하였는데, 이 때 퍼실리테이터 선생님들이 가장 많이 활용한 툴이 바로 구글 잼보드였습니다. 원탁토론과 참여형 숙의토론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가장 놀라운 도구 중 하나는 바로 포스트잇입니다. 토론장에 둘러 않아 .. 2021. 2. 1.